minhui study
클라우드와 아마존 웹 서비스(AWS) 본문
요즘 인터넷이나 뉴스에서 ‘클라우드’, ‘빅데이터’, ‘AI’ 등의 기술들에 대해 언급을 많이 하는 걸 볼 수 있다. 그래서 그 분야들에 대해 관심이 갔을 뿐만 아니라 많은 IT기업들이 시스템 도입을 클라우드로 옮기고 있고 실제 밑에 표와 같이 전세계적으로 많은 기업들이 클라우드를 도입하였거나 도입을 검토하고 있는 등 On-premise방식에서 Cloud방식으로 넘어오게 됨에 따라 H/W를 직접 구매하지 않고 클라우드를 통해 AI나 Big Data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는 환경을 구성한다는 걸 알게 되었고 그로 인해 클라우드에 대한 공부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Global Cloud 3대 기업
AWS(Amazon Web Services) vs Azure vs Google Cloud
2020년 2월 기준 시장 점유율이AWS는 32.4%, Azure은 17.6%, Google Cloud는 6%로 여전히 AWS가 우위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AWS는 지난 2016년 1월 서울 리전 개설을 발표하였고 이어 MS도 서울과 부산에 리전을 오픈하였다. MS는 또한 현재 부산에 데이터센터를 짓고 있는 중이다. 그리고 GCP도 서울 리전 개설하게 되었고 구글 클라우드는 삼성전자, LG전자, 위메프, SK텔레콤 등 다양한 업종의 국내 기업과 협력하고 있다.
Cloud Computing이란?
인터넷을 통해 IT 리소스와 애플리케이션을 온디맨드로 제공하는 서비스로 즉, 클라우드(인터넷)을 통해 가상화된 컴퓨터의 시스템리소스(IT 리소스)를 요구하는 즉시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클라우드 컴퓨팅 자원을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사용해 손쉽게 접근이 가능하며, 최소한의 노력으로 최단 시간에 자원을 확장하거나 줄일 수 있으며 Pay-Per-Use Pricing이 적용되어 사용한 만큼만 비용을 지불하면 된다. 클라우드 서비스는 이용 방식에 따라 크게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1.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s)
물리적 서버, 네트워크, 스토리지를 가상화하여 다수의 고객을 대상으로 유연하게 제공하는 인프라 서비스
2. PaaS(Platform as a Services)
Web 기반의 서비스 또는 애플리케이션 등의 개발 및 실행을 위한 표준 플랫폼 환경을 서비스 형태로 제공하는 서비스
3. SaaS(Software as a Services)
구글의 Gmail이나 MS Office 365 등과 같이 응용프로그램을 인터넷 및 웹 브라우저를 통해 제공하는 서비스
Cloud Computing의 장점
▷ 클라우드는 매우 탄력적이고 유연하다. 즉, 컴퓨팅 리소스 규모를 쉽게 확장하거나 축소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신속하게 매우 짧은 시간 내에 세계 곳곳의 여러지역에 배포할 수 있고 워크로드가 커지면 즉시 확장도 가능하며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은 리소스는 즉지 중단하거나 삭제할 수 있다.
▷ 효율적이다. 클라우드 기반 애플리케이션 및 데이터는 거의 모든 인터넷 연결 디바이스에서 이용할 수 있고, 하드웨어 장애가 발생하더라도 네트워크 백업 덕분에 데이터 손실을 방지할 수 있다. 또한 데이터 센터 운영 및 유지 관리, 서버 및 기타 장비에 필요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 속도 및 민첩성이 향상된다. 서버를 직접 구매하여 구축 시 최소 몇 주에서 몇 달까지 걸리기도 하지만 클라우드 컴퓨팅을 사용하면 몇 주에서 몇 분으로 시간이 단축되므로 조직의 민첩성이 향상된다.
AWS 클라우드 용어
Amazon Web Services는 전세계를 대상으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전세계 주요 지역에 IDC를 자체적으로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위한 인프라 환경을 크게 Region, Availability Zone, Edge Location으로 구분할 수 있다. . 다음은 아시아 태평양의 AWS 리전 및 가용 영역을 표시한 맵이다.
Region
AWS가 전 세계에서 데이터 센터를 클러스터링하는 물리적 위치로 전세계 주요 국가에 region을 구축하여 해당 위치에 가장 가까운 곳에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한다. 한국은 2016년 1월 28일 서울 리전이 오프되어 국내에서도 빠르게 AWS를 이용할 수 있다.
AZ(Availability Zone)
가용 영역이라고도 불리는 AZ는 네트워킹 및 연결이 제공되는 하나 이상의 개별 IDC(데이터 센터)로 구성된다. 하나의 리전에 여러 개의 AZ를 보유하고 있고 같은 리전이라도 지리적으로 서로 멀리 떨어져 있다. 그 이유는 AZ가 재해, 정전, 호재 등의 이유로 작동이 중지되더라도 다른 AZ에 서비스를 재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AZ는 광 네트워크로 상호 연결되어 있어 AZ 간 높은 처리량과 지연 시간이 짧은 네트워킹을 제공하며 AZ간 모든 트래픽은 암호화된다. 또한 AZ간 동기 복제 기능을 수행할 수도 있다.
한국은 서울 리전에 2개의 AZ를 운영하고 있다.
Region과 AZ를 간단하게 표현하자면 위의 그림과 같은 모양이다.
Edge Location
Edge Location이란 Amazon의 CDN 서비스인 CloudFront를 위한 캐시 서버들의 모음을 의미한다. 콘텐츠를 빠르게 받기 위해서는 물리적으로 멀리 떨어진 서버보다는 가까운 서버에 접속하여 다운로드 하는 것이 속도가 훨씬 빠르기 때문에 CDN서비스는 전세계 주요 지역에 캐시 서버를 구축해 놓는다.
AWS 주요 서비스
실제 AWS서비스는 수십가지로 매우 다양하게 있지만 다음의 주요 서비스들만 추려서 살펴보자
① Computing Service
- Amazon EC2 (Elastic Compute Cloud) : 앞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될 가상화 서버이다. 이는 다양한 형태의 타입과 서비스에 따라 적합한 사양을 선택할 수 있으며 사용량만큼 비용을 지불하는 컴퓨팅 서비스이다.
- Amazon Auto Scaling : 서버의 특정 조건에 따라 서버를 추가/삭제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로 서버 사용량이 많은 경우 추가로 생성하고, 사용하지 않는 경우 서버를 자동으로 삭제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이다.
- Amazon LightSail : 간단한 가상화 프라이빗 서버(Virtual private server)가 필요한 개발자에게 웹 사이트와 웹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하고 관리하는 기능과 컴퓨팅, 스토리지, 네트워크를 빠르고, 손쉬우며 저렴한 비용으로 제공한다.
- Amazon WorkSpaces : 데스크톱 가상화 서비스로 사내 PC를 가상화로 구성하여, 문서 및 데이터를 개인 PC에 보관하지 않고 서버에서 보관 관리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이다.
② Networking Service
- Amazon Route 53 : 가용성과 확장성이 우수한 클라우드 기반의 Domain Name System(DNS) 웹 서비스로 사용자의 요청을 AWS에서 실행되는 다양한 인프라에 효과적으로 연결할 수 있다. 또한 사용자를 AWS 외부의 인프라로 전달하는 서비스도 Route 53를 사용할 수 있다.
- Amazon VPC(Virtual Private Cloud) : 가상 사설 네트워크 인프라를 클라우드 내에 생성/구성하고 네트워크를 이용한 접근 제어, DHCP 및 VPN 연결, 인터넷 게이트웨이 등의 서비스 제공과 타 VPC와 다른 리전 간 VPC Peering 구성을 통해 보안성 및 안정성이 높은 네트워킹 서비스를 제공한다.
- AWS Direct Connect: 기존 On-Premise의 인프라와 AWS를 연결하는 전용선을 구성하여, 낮은 지연 시간으로 데이터 및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AWS-On-Premise를 연결하는 전용선 서비스를 이해하면 된다.
- Amazon ELB(Elastic Load Balancer) : 기존에 사용하던 서비스 중 L4, Load Balance 서비스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웹 서버 및 각종 서버에 사용량과 접속자가 많은 경우 트래픽에 대한 부하 분산을 통해 네트워크 트래픽을 인스턴스로 전달한다.
③ Strorage Service
- Amazon S3(Simple Storage Services) : 여러 가지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범용적인 스토리지 서비스로 데이터 보관 이외에도 정적 웹 사이트 호스팅 및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로 활용 가능한 만능 스토리지 서비스이다.
- Amazon Glacier : 사용 빈도가 높지 않는 데이터를 저렴한 비용으로 장기 보관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로 가격이 저렴하고 무제한으로 데이터를 보관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스토리지 서비스이다.
- Amazon EBS(Elastic Block Storage) :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저장 보관할 수 있는 서비스로 주로 서버에 디스크로 추가하여 데이터를 보관 제공할 수 있으며 기본으로 SSD를 사용하여 데이터 입출력 속도가 매우 빠르고, 고성능의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스토리지 서비스에 적합한 서비스이다.
- AWS Storage Gateway : On-Premise에 있는 데이터를 클라우드로 저장 보관하기 위한 연결 Gateway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AWS Snowball : Import/Export 서비스를 통해 대량의 데이터를 AWS로 이전할 때 네트워크로 전송하지 않고 디스크나 스토리지에 저장하여 물리적으로 전달하고 이를 업로드하여 주는 서비스로 대량의 데이터를 AWS로 업로드할 때 유용한 서비스이다.
④ Database Service
- Amazon RDS(Relational Database Sevices)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서비스인 MSSQL, Oracle, MYSQL, MarinaDB, PostgreSQL, 등 RDBMS 서비스를 사용자가 직접 관리하지 않고 Amazon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 Amazon DynamoDB : NoSQL용 서비스로 대량의 데이터를 손쉽게 저장할 수 있고, 이렇게 저장된 데이터를 추가 분석 서비스와 연계 활용할 수 있도록 확장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 Amazon ElastiCache : In-Memory 기반의 Cache서비스로 빠른 속도를 필요로 하는 서비스와 연계하여 높은 응답속도와 신뢰성을 필요로 하는 서비스에 적합한 서비스이다.
⑤ Analytics Platform
- Amazon Kinesis : 대량의 데이터를 저장 분류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다양한 규모의 스트리밍 데이터를 비용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기능과 애플리케이션 요구사항에 따라 가장 적합한 도구를 선택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한다. 또한 기계학습, 분석 및 기타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비디오, 오디오, 애플리케이션 로그, 웹 사이트 클릭스트림 및 IoT 텔레메트리 데이터와 같은 실시간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 Amazon Redshift : 데이터 웨어하우스와 데이터 레이크 전체에 걸쳐 간단하여, 효율적으로 비용 모든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빠르고 확장 가능한 데이터 웨어하우스이다. Redshift는 기계학습, 대량 병렬 쿼리 실행, 고성능 디스크의 열 기반 스토리지를 사용하여 다른 데이터 웨어하우스보다 10배 빠른 성능을 제공한다.
- Amazon EMR: 저장된 대량의 데이터를 분류하고 분석하여 필요한 저보를 뽑아낼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⑥ Application Service
- Amazon CloudSearch : 검색 서비스이며, SWF는 워크플로우 서비스, SQS는 큐서비스를 활용한 대량의 데이터를 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로 손쉽게 중요 정보를 모바일로 전달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 Amazon SES(Simple Email Services) : 외부로 대량의 메일을 발송하는 서비스이다.
- Amazon Elastic Transcoder : 동영상을 인코딩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이외에도 애플리케이션 통합, 증강현실 및 가상현실, 비용관리, 비즈니스 생산성, 개발자 도구, 게임 개발, IoT, AI, 마이그레이션, 모바일 서비스 등 40개가 넘는 서비스를 포함하여 165개가 넘는 매우 다양한 기능의 서비스들을 제공하고 있으며 현재도 Amazon은 새로운 서비스를 계속 만들고 있다.
출처 : 아마존 웹 서비스 (권영환 지음, 출판사 : 정보문화사 )
'Cloud > A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Amazon EBS(Elastic Block Storage) (0) | 2020.05.30 |
---|---|
Amazon EC2(Elastic Cloud Compute) (0) | 2020.05.23 |